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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찬리 생존중/[ 글픽쟁이의 맵시 ] 디자인

다이어리 속 에펠탑은 이제 그만!

 

 벌써 일년의 반이나 지났다. 이맘때쯤이면 책상 위는 연초에 힘찬 다짐을 세우며 사놓은 문구류들이나 주위에서 선물로 받은 것들로 가득하다. 책상을 정리하다보면 다이어리나 스케쥴러가 툭툭 튀어나온다. 신년 계획을 세운답시고 지난 연말에 산 것도 있고 비슷한 시기에 여기저기서 홍보용으로 뿌리는 다이어리, 스케쥴러들이 알게 모르게 내 책상 곳곳에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개중에는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도 않고 필기를 하기에도 애매하지만, 선물로 받았기 때문에 차마 버리지 못하고 구석에 박아둔 것들도 있다. 그래도 아직까지 왜 버리지 않고 쳐박아 두었을까 싶어서 살펴보니... 줄지어 놓으니 이건 무슨 이미지들이 유럽배낭여행코스다. 내 연초 계획이 유럽여행이었던 것도 아닌데 왜 이렇지? 곰곰이 생각해보니 팬시점에 가면 죄다 이런 것들 뿐이었던 것 같다. 선택의 폭이 없었던 것이다! 안되겠다. 다이어리에 뭘 쓸까 고민하기 전에 마음에 들지 않는 다이어리 디자인에 대한 얘기부터 좀 써야겠다

 표지나 속지의 면면을 채우고 있는 문구나 그림들을 보고 있다면 왜 이래 유치한 걸 갖고 있었지?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이게 무슨 말이야~ 하며 얼굴을 찡그리기도 한다. 진작에 고민을 좀 하고 살 것을! 팬시점에 갔던 그 날을 돌아보자. Simple, Vintage, Traveler. 많이 볼 수 있는 단어들이다. Sieze the day... Carpe diem... 오글거리고 이젠 지겹기까지 하다. 저 멀리 유럽의 명소로 장식된 다이어리, 스케쥴러들도 유독 눈에 많이 띈다. Euro journal De voyage... 꼭 이걸 사서 유럽 배낭여행을 준비해야 될 것 같은 무언의 압박이 느껴진다. 요즘 세상에는 파리 여행이 기본인가?

 

 

 다이어리 표지의 에펠탑을 보며, 내 비록 지금은 방학마다 알바뛰느라 바쁘지만 졸업전에 꼭 떠나리 하는 각오를 새기는 것까지는 좋단 말이지. 하지만 갈 곳이 거기 밖에 없나. 가까이에는 우리나라의 다보탑, 첨성대도 있고 꼭 해외로 나가야겠다면 이탈리아 피사의 사탑, 이집트 기자의 피라미드, 인도의 타지마할 등 다른 곳도 많다. 사실 에펠탑이건 무엇이건 천편일률적으로 표지를 가득 메운 이 전경들은 거북스럽다. 나는 ‘일기’를 사러 온거다. 관광기념품을 사러 온 게 아니라고.

 

 

 청춘들의 마음을 울리는 명소들로 도배된 표지는 어쨌거나 뽀대나서 좋은 셈 치더라도, 속지는 답답하다. 친절하게 유럽의 곳곳을 소개하는 이미지들로 가득차 메모할 자리까지도 위협하고 있다. 이런 관광일기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일러스트로 장식된 다이어리들에서도 불편한 점을 느낄 수 있다. 대체 여기에 몇자를 적을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비좁게 자리를 넘어 온 소녀가 있다. 꽃보다 더 이쁜 그녀는 마주선 꽃미남에게 꽃을 건네주려는 듯 한데 이 아름다운 장면이 내 마음을 따스하게 할 수도 있겠지만 어떤 때에는 그런 그림들이 염장을 지르는 것 같다. 아! 엊그제 다른 남자와 같이 있는 것을 본 짝사랑을 생각하며 분노의 저주글을 쓴다면 재밌겠다.

 나름 정성들여 채운 이미지들이 항상 환영받을 순 없을 성 싶다. 차라리 텅 빈 민짜를 내놓으면 그 쪽으로 눈이 가겠다. 이 다이어리는 내게 있어서 어떤 의미와 목적이 될 것인지, 스스로 하나씩 채워가는 게 더 좋지 않을까. 비어있는 것이 오히려 잘 채워진 것일 수도 있다. 일본의 무인양품無印良品 ‘MUJI‘는 장식을 달지 않고서도 상품의 본질에 충실하면 좋은 브랜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이 가장 좋다‘ 또는 ’이것이 아니면 안된다‘가 아닌 ’이것으로 충분하다‘는 기능성의 실현과 품질의 추구를 브랜드 가치로 삼고 있다. 온갖 장식으로 채워진 것들보다 비어 보이는 제품이 더 높은 가격에 잘 팔리는 게 말이 되는가? 조금이라도 더 손이 갔을 것 같고 신경썼을 것 같은 것이 무엇인지 헷갈린다. 무엇을 남기고 정리할까 고민하는 것이 무엇으로 채워 넣으려 하는 고민보다 더 가치있다는 것일까?

 어디서 보지 못한 이미지를 만들어내거나 채워넣는 것이 디자이너의 기술이요, 능력이기도 하지만 어떻게 채울까만 생각할 게 아니고 어떻게 덜어낼까도 생각해야 한다. 수많은 이미지들의 홍수 속에서 사람들은 오히려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을 사용해야 하는지 모르고 더 혼란스럽다. 팬시점에 가보면 우리의 지갑을 노리고 손을 뻗쳐오는 수많은 제품들이 온갖 장식으로 꾸며져 있다. 하지만 그 속에서 무채색의 배경에 포인트 있는 색깔로 깔끔하게 적혀 있는 제품이 제일 눈에 띄는 것은 비단 나 뿐일까? 그런 제품이 더 자신감있고 믿음직스러워 보인다. 복잡한 장식으로 이쁘게만 잘 나온다면 나쁘게 볼 것은 아니지만, 이 놈도 이쁘다고 외치고 저 놈도 이쁘다고 외치면 대체 누가 이쁜 것인지, 그럼 얘네들 중에서도 또 이쁘다는 기준이 무엇인지 헷갈리게 된다. 앞에 놓인 다이어리들을 살펴보자. 단연 눈에 띄는 에펠탑? 샹젤리제 거리에서 세느강을 끼고 바라보는 그 자태는 누가 봐도 멋지다! 하지만 그 에펠탑이 다이어리에 들어가서 될 일이 아닌 듯 한데~

 

 어쩌면 여기서 이런 딴지를 늘어놓는 것은 내가 솔로라서 사랑이 가득한 다이어리들을 싫어하는 것은 아닐까 싶다... 훨훨 하는 저 꾀꼬리들, 암 수 서로 정다운 이들은 내 생각에 절대 공감못할테지. 어쨌거나 다이어리가 이런 저런 사람들을 고려해서 만들어졌으면 좋겠다. 무엇이 이쁘고 어떻게 해야 이쁜지, 무엇이 이뻐보이고 무엇이 이쁠 수 있는지.